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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공기청정기,냉방기 시장동향

[관리자 : 2017-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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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까지 84억달러대 시장규모로 성장

미국 공기청정기·냉방기 시장동향

 

미국 공기청정기 및 냉방기 시장이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현재 미국 내에서는 중산층을 중심으로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따뜻한 지역으로의 인구 유입이 늘어나면서 냉방기 수요도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미국 공기청정기·냉방기 시장은 연평균 3%씩 증가해 2021년까지 84억달러의 시장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는 KOTRA 해외시장뉴스(news.kotra.or.kr) 자료를 통해 미국의 공기청정기 및 냉방기 시장동향에 대해 살펴본다.

<편집자주>

 

 

최근 미국에서는 경제적 여유를 누리는 소비층을 중심으로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공기청정기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은퇴한 베이비부머들이 따뜻한 지역에 겨울 별장을 마련하거나 따뜻한 지역으로 이주하는 비중이 높이지는 등 미국 내에서 전반적으로 따뜻한 지역(플로리다, 노스캐롤라이나, 애리조나, 조지아, 캘리포니아 등)으로의 인구 유입이 많아져 냉방기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미국 공기청정기 및 냉방기 시장은 그동안 지속적인 증가세를 이어왔는데 앞으로도 이러한 추세가 이어져 2021년까지 연평균 3% 성장해 2021년에는 84억달러의 시장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미국의 대 한국 공기청정기 및 냉방기 수입액은 지난 2016 18.1% 성장했고, 수입시장 점유율도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어 미국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 규모 및 동향

미국 공기청정기 및 냉방기 시장이 완만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미국 공기청정기 및 냉방기 판매수량은 2016년 기준 전년대비 3% 증가한 7,600만대를 기록했으며, 매출액도 전년대비 4.4% 증가한 728,000만달러를 나타냈다. 이는 폭염, 홍수 등 잦은 이상기후 발생으로 에어컨, 선풍기, 제습기, 공기청정기 등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미국의 공기청정기 매출 규모는 지난 2016년에 전년대비 6.8% 증가한 78,000만달러를 기록했으며, 판매수량은 전년대비 3.7% 증가한 532만대로 나타났다. 이는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가 미국 공기청정기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최근 미국 시장에서 HEPA필터를 장착해 미세먼지와 박테리아까지 제거하는 진공청소기가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도 이와 같은 트렌드를 반영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미국의 에어컨 매출은 지난 2016년에 전년대비 1.9% 증가한 528,000만달러를 나타냈고, 판매수량에서도 전년대비 2% 증가한 819만대를 기록했다. 미국의 아파트는 대부분 위로 밀어 올리는 형태의 창문이 달려 있거나 에어컨을 설치할 수 있도록 외벽이 제거된 자리가 마련돼 있다. 이에 창문 부착형 에어컨이 가장 많이 팔리는데 이 제품이 에어컨 시장의 85%(수량 기준)를 점유하고 있다. 그 뒤를 이어 에어컨 배치 장소가 유동적이고 이사할 때에도 가지고 갈 수 있는 이동식 에어컨이 13%(수량 기준)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한편 2016년 미국의 공기청정기 및 냉난방기의 평균 단가는 전년대비 2% 증가한 96달러를 기록했다. 이렇듯 미국시장은 프리미엄 제품의 출시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에 공기청정기 및 냉난방기 제품의 성능, 안전성이 개선된 제품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에는 IoT 플랫폼을 적용해 휴대폰으로 원격 조정하는 제품의 출시가 두드러지고 있는데 지난 2016IoT 플랫폼을 갖춘 제품이 전체 판매량의 4%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가운데 하이얼(Haier), 하이신(Hisense) 등 중국 브랜드가 미국 시장에 진출하면서 저렴한 제품의 판매도 호조를 보이고 있다.

미국은 지역에 따라 기후가 다양해 선호하는 제품도 다르게 나타난다. 애리조나나 뉴멕시코 등은 덥고 건조한 기후로 인해 에어컨, 가습기, 선풍기 등이 많이 팔린다. 반면 플로리다와 같이 덥고 습한 지역은 제습기나 에어컨에 대한 수요가 높지만 선풍기에 대한 선호도는 낮은 편이다.

한편 미국의 공기청정기 및 냉방기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3%의 성장을 지속해 2021년 매출 규모가 84억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수량 기준으로는 연평균 1.7%의 성장을 지속해 2021년에는 8,300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가장 큰 성장이 예상되는 품목은 에어컨으로 연평균 4.9%의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는 최근 더운 지역으로의 인구 유입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연평균 5%의 성장이 전망되는 이동식 에어컨은 도시 인구가 증가하면서 아파트에 사는 사람들이 이동 시 가지고 다닐 수 있어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미국 공기청정기 및 냉방기 시장 규모 및 전망

구분

시장규모(백만달러)

증가율(%)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10

’16/’17

’16-’21

연평균

’16/’21

전체

공기청정기

730.2

779.8

820.1

863.8

903.9

946.6

982

5.2

4.7

25.9

냉방기

5,626.7

5,864.9

6,053.2

6,237.3

6,412.0

6,583.5

6,749.5

3.2

2.8

15.1

에어컨

1,993.7

2,075.1

2,192.4

2,311.8

2,416.4

2,522.6

2,629.5

5.7

4.9

26.7

이동식에어컨

415.6

432.8

457.6

480.7

505.8

529.9

553.5

5.7

5.0

27.9

분리형에어컨

124

126.7

127.6

129.5

132.1

135

136.4

0.7

1.5

7.7

창문부착형 에어컨

1,454.1

1,515.6

1,607.3

1,701.6

1,778.4

1,857.7

1,939.6

6.0

5.1

28.0

에어쿨러

92.2

94.8

96.2

97.2

97.8

98.3

98.7

1.5

0.8

4.1

선풍기

3,540.7

3,695.1

3,764.6

3,828.3

3,897.8

3,962.6

4,021.3

1.9

1.7

8.8

제습기

214.9

225.2

233.8

237.9

244.8

251.4

258.6

3.8

2.8

14.8

가습기

403.7

413.6

421.2

426.4

430.9

435.2

438.2

1.8

1.2

6.0

전체

6,975.5

7,283.6

7,528.3

7,765.3

7,991.6

8,216.7

8,428.4

3.4

3.0

15.7

 

자료 : 유로모니터(Euromonitor)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미국의 2016년도 공기청정기 및 냉방기 수입액은 415,300만달러로 전년대비 1.6% 감소하였다. 이 가운데 공기청정기와 에어컨 수입액이 각각 28,160만달러와 137,700만달러를 기록했다.

2016년 기준 미국의 공기청정기 수입시장 점유율 1위는 멕시코로 전체 시장의 39.4%를 점유한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남아프리카공화국(9.4%), 중국(9.2%), 캐나다(8.4%), 독일(7.9%) 등이 뒤를 이었다. 지난 2016년에는 멕시코, 한국, 스위스, 이탈리아로부터의 수입액은 증가를 보인 반면 중국, 캐나다, 일본 등으로부터의 수입액은 감소 추세를 나타내었다.

2016년도 미국의 에어컨 수입시장 점유율 1위국은 중국으로 86.7%라는 독점적인 위치를 차지했다. 이러한 가운데 중국의 에어컨 수입 점유율은 감소추세를 보인 반면, 태국으로부터의 수입액과 수입시장 점유율은 증가 추세를 나타내었다..

 

미국의 공기청정기 수입 현황(HS Code 842139 기준)

구분

국가명

수입액(백만 달러)

비중(%)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전체

2,918

2,940

2,816

100.0

100.0

100.0

1

멕시코

1,078

1,092

1,109

36.9

37.1

39.4

2

남아프리카

269

323

265

9.2

11.0

9.4

3

중국

237

264

260

8.1

9.0

9.2

4

캐나다

317

256

237

10.9

8.7

8.4

5

독일

232

246

222

8.0

8.4

7.9

6

일본

222

205

194

7.6

7.0

6.9

7

영국

229

174

111

7.9

5.9

3.9

8

한국

46

72

84

1.6

2.5

3.0

9

스위스

35

17

44

1.2

0.6

1.6

10

이탈리아

18

30

33

0.6

1.0

1.2

 

자료 : World Trade Atlas

 

미국의 에어컨 수입 현황(HS Code 841510 기준)

구분

국가명

수입액(백만달러)

비중(%)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전체

1,305.463

1323

1377

100.0

100.0

100.0

1

중국

1193

1163

1194

91.4

88.0

86.7

2

태국

15

55

64

1.2

4.1

4.6

3

멕시코

48

47

47

3.7

3.6

3.4

4

한국

23

22

27

1.8

1.7

1.9

5

일본

6

9

12

0.4

0.7

0.9

6

캐나다

6

8

9

0.4

0.6

0.7

7

홍콩

8

5

8

0.6

0.4

0.6

8

이탈리아

1

1

7

0.1

0.1

0.5

9

독일

1

4

4

0.1

0.3

0.3

10

몰타

1

2

2

0.1

0.1

0.1

 

자료 : World Trade Atlas

 

한편 미국의 지난 2016년 대 한국 공기청정기 및 냉방기 수입액은 11,100만달러를 나타낸 가운데 2014년 이후 2년 연속 증가세를 유지(2016년 수입액 증가율 18.1%)하고 있다. 한국은 미국 공기청정기·에어컨 수입시장에서 2016년 각각 8, 4위를 차지했으며 수입액도 전년대비 각각 16.7%, 22.7% 증가하는 등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2016년도 미국 공기청정기·냉방기 분야 점유율 1위는 뉴웰브랜드(Newell Brands Inc) 17%의 점유율을 차지했고 카츠(Kaz Inc) 9% 2위를 나타내었다. 점유율 1위인 뉴웰브랜드는 홈즈(Holmes), 바이오네어(Bionaire) 등의 인기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데 공기청정기, 냉방기, 제습기, 가습기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특징적인 점은 중국기업인 하이신(Hisense USA Corp)과 하이얼(Haier Group)이 지난 2016년 각각 133%, 34%의 매출 성장률을 보이며 두각을 나타내었다는 점이다. 미국시장에서 중국 기업들의 시장 점유율은 아직 낮은 편이나 최근 들어 그 입지가 급속도로 확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하이얼의 경우 GE 가전부문을 인수하면서 신뢰도 높은 GE 브랜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미국 시장에 확립된 GE의 유통채널을 활용할 수 있어 향후 유리한 입지를 구축할 것으로 평가된다.

 

미국 공기청정기 및 냉방기 주요 기업별 시장 점유율

업체명

2014

2015

2016

Newell Brands Inc

-

-

16.7

Kaz Inc

9.4

9.5

9.4

Hunter Fan Co.

8.1

8.1

8.0

Home Depot Inc,The

7.1

7.2

7.3

Lasko Products Inc.

5.6

5.7

5.6

Sunpentown International Inc.

5.4

5.4

5.3

Vornado Air Circulation Systems Inc.

4.9

4.9

4.8

Soleus International Inc.

3.2

3.2

3.1

Haier Group  

1.7

1.3

3.0

Lowe's Cos Inc.

2.5

2.5

2.5

Emerson Electric Co.

2.2

2.2

2.2

Electrolux Home Products North America

1.2

1.3

1.2

LG Electronics USA

1.2

1.2

1.2

Fedders Corp

0.7

0.7

0.7

Hamilton Beach Brands Inc

0.7

0.7

0.7

Wachsmuth & Krogmann Inc

0.6

0.6

0.6

Sears Holdings Corp

0.7

0.7

0.6

Hisense USA Corp

0.2

0.3

0.4

 

자료 : 유로모니터(Euromonitor)

 

시사점

미국의 공기청정기 주 소비층은 건강함과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비교적 경제적 여유를 누리는 계층으로 저가품보다 디자인과 품질이 우수한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심플한 디자인의 다이슨 공기청정기의 경우 500달러 이상의 고가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미국 최대 전자제품 유통망 베스트바이의 베스트셀러로 판매되고 있다.

하이신과 하이얼 등 중국 브랜드 제품의 경우 미국 시장에서 저가품을 위주로 판매해 왔으나 최근 성능, 디자인, 브랜드 인지도가 개선됨에 따라 고가제품으로도 시장을 확대하는 전략을 수립하고 있어 미국 시장에서 한국 제품과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은 대부분의 가구가 위로 올리는 형태의 창문이 달려있어 창문 부착형 에어컨이 높은 판매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새로 짓는 빌딩의 경우 좌우 개폐식 창문 등 건축 형태가 다양해지고 있어 미국 냉방기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새로운 건축 트렌드를 미리 살펴보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광대한 국토를 지닌 미국은 지역별로 뚜렷한 기후 차가 발행한다. 이로 인해 품목 특성에 따라 지역별 수요가 상이할 수 있어 기후와 지역별 소비자 선호도를 올바르게 파악해 적절한 제품을 적절한 지역을 중심으로 타깃 마케팅하는 것이 중요하다 할 것이다.

 <자료출처 : KOTRA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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