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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공기청정기 시장규모 및 경쟁동향

[관리자 : 2018-10-10]

Feature 


대기오염 인식 강화 및 냉방수요 증가로 성장세 지속

일본 공기청정기 시장규모 및 경쟁동향 


일본 공기청정기 시장이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는 2월부터 5월초까지 발생하는 삼나무 꽃가루 알레르기(화분증)가 사회적 문제로 부상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발 황사가 새로운 환경 이슈로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 공기청정기 시장은 다기능·고기능성 공기청정기에 대한 수요가 높고, 차별화된 디자인도 강조되고 있다. 이에 코트라 관계자는 국내 기업들은 기술력 및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일본시장 공략에 나서야 한다고 조언했다.

여기서는 KOTRA 해외시장뉴스(news.kotra.or.kr) 자료를 통해 일본 공기청정기 시장동향 에 대해 살펴본다.

<편집자주>



공기청정기 시장규모 및 동향

2017년 일본의 공기청정기 시장은 538억7,000만엔을 기록했는데 금액 면으로 소폭 감소를 보였으나 수량 면에서는 전년대비 4.8% 증가했다. 이러한 가운데 2018년 일본의 공기청정기 시장은 약 539억2,600만엔을 기록하면서 소폭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표 1> 일본 공기청정기 판매 동향

(단위 : 천대, 백만엔, %)

 

2016년

2017년

2018년 예상

상반기

하반기

합계

증감률

상반기

하반기

합계

증감률

상반기

하반기

합계

증감률

수량

527

1,360

1,887

92.1

585

1,393

1,978

104.8

595

1,416

2,011

101.7

금액

14,290

40,242

54,532

98.4

16,167

37,703

53,870

98.8

15,668

38,258

53,926

100.1

자료 : 사단법인 일본전기공업회


일본 내 공기청정기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이유는 꽃가루 알레르기와 중국발 황사 등의 영향 때문이다. 실제로 일본에서는 매년 2월부터 5월 초에 걸쳐 발생하는 삼나무 꽃가루 알레르기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삼나무 꽃가루 알레르기(화분증)의 경우는 일본 국민병으로 불리는데 정확한 통계 자료는 없으나 4명 중 1명이 화분증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중국에서 불어오는 황사도 공기청정기 수요 증가의 한 요인이다. 일본의 경우 규슈 지역 등을 제외하고는 중국발 황사 영향은 그렇게 크지 않으나 각종 미디어에 의한 황사 피해 등 미세먼지 보도에 의해 PM2.5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이에 따른 공기청정기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현재 일본에서는 가습기능, 제습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한 공기청정기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이는 일본 기후의 영향 때문으로 봄에는 화분증 방지를 위해 가습기능을 사용해야 하고 여름에는 긴 장마와 습한 기후에 따른 제습기능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일본 가전양판점 B사의 판매직원 K씨는 “공기청정기의 경우 공기가 안 좋을 때 쓰는 것뿐만 아니라 사시사철 습도 관리를 위해 구매하는 소비자도 많다”며 일본 공기청정기 제품 판매 트렌드를 설명했다.


공기청정기 경쟁동향

현재 일본에서는 선풍기 및 온풍기 결합기능 제품, 와이파이(Wifi)로 공기오염도 및 상태를 파악이 가능한 제품들이 인기를 모으고 있다. 일본 로컬브랜드 제품의 경우 가습기능을 추가한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독자적으로 음이온기능을 제공하는 제품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일본 공기청정기 시장의 또 다른 포인트는 차별화된 디자인이 강력한 무기가 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최근 2~3년간 디자인을 중시한 가전 벤처기업(Balmuda, Cado 등)의 공기청정기가 큰 인기를 모으기도 했다.


<표 2> 일본 내 주요 판매 공기청정기 현황

제품명

제품 사진

제품 설명

가격(엔)

DYSON

 

Pure Hot+Cool Link

그림입니다.

·선풍기, 온풍기가 결합된 공기청정기.

·WIFI를 이용하여 스마트폰으로 공기청정상태를 확인하고 조정할 수 있음.

78,624

Blueair

 

Classic 680i

그림입니다.

·스웨덴의 공기청정기 전문제조사인 Blueair사의 최상위 기종임.

·WIFI 연동을 통해 실내 공기상태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조정 가능.

140,400

SHARP

 

KI-GX100

그림입니다.

·가습기능을 탑재한 샤프의 고급 모델임.

·독자기술인 플라즈마 클러스터(이온)를 이용한 탈취기능 포함

64,420 

PANASONIC

 

F-VXM90

그림입니다.

·가습기능을 탑재한 파나소닉 최상위 모델임.

·독자기술인 나노이엑스(이온)을 이용한 탈취 기능 포함.

57,240 

DAIKIN

 

MCK70T

그림입니다.

·가습기능을 탑재한 다이킨 최상위 모델임.

·독자 이온 기술에 의한 탈취 기능 포함.

39,700 

HITACHI

 

EP-MVG110

그림입니다.

·가습기능을 탑재한 히타치의 최상위 모델임.

·공기필터 자동청소기능 탑재.

53,610 

자료 : 각 제조사 홈페이지

주 : 공기청정기 가격은 소비세 8%가 포함된 금액임


공기청정기 수입동향

일본의 공기청정기 시장은 일본 브랜드의 중국 제조 후 역수입 비중이 가장 높다. 이러한 가운데 미국, 독일 등의 고가 제품 수입비중 또한 상승하고 있는 추세다. 한국산 제품의 경우 최근 3년간 수입이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2017년에는 2016년의 2배를 넘으며 시장점유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표 3> 일본의 최근 3년간 국가별 공기청정기 수입 현황

(단위 : 천달러, %)

순위

국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2017/2016

 전체

418,156

409,616

503,017

100

100

100

22.8

1

중국

184,954

164,413

191,089

44.23

40.14

37.99

16.23

2

미국

58,114

53,092

80,832

13.9

12.96

16.07

52.25

3

독일

46,228

44,654

65,127

11.06

10.9

12.95

45.85

4

말레이시아

31,945

48,426

51,244

7.64

11.82

10.19

5.82

5

한국

14,848

18,891

40,961

3.55

4.61

8.14

116.82

6

영국

9,956

10,098

10,066

2.38

2.47

2

-0.31

7

태국

8,191

9,115

9,908

1.96

2.23

1.97

8.7

8

스페인

11,893

15,929

9,511

2.84

3.89

1.89

-40.29

9

남아프리카공화국

8,318

6,542

7,555

1.99

1.6

1.5

15.49

10

체코

11,274

13,951

5,827

2.7

3.41

1.16

-58.23

자료 : 유로모니터


시사점 및 전망

일본 내 가전제품 시장은 진입자체가 쉽지 않지만 최근 벤처기업의 상승세로 고기능성 제품의 시장진입이 늘어나고 있다. 일본 메이저 가전제품 업체(파나소닉, 히타치 등) 및 해외업체(다이슨)의 시장점유율이 높은 편이지만 최근에는 벤처기업들이 만든 고가제품의 수요도 늘고 있다.

일본의 경우 시장 특성상 공기청정 및 가습·제습 기능이 겸비된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에 공기청정 기능에 특화된 한국형 제품으로는 시장진입이 쉽지 않고 일본시장을 타깃으로 하는 별도의 제품으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

한편 일본에서는 미세먼지에 대한 관심도 높아 한국에서 검증된 필터기술 및 부품 등 수출 가능성도 높다. 현재 중국, 말레이시아 등의 OEM 제조 역수입, 미국, 독일의 고가 제품에 대한 수요 다음으로 한국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데 이는 한국산 제품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 내에서는 미세먼지 대책으로 공기필터 등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뤄지고 있으므로 신기술을 통한 일본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공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출처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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