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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공기정화 가전제품 시장동향

[관리자 : 2018-10-10]

Feature 


고온 다습한 기후, 공기정화 가전제품의 꾸준한 수요 유지

싱가포르 공기정화 가전제품 시장동향  


싱가포르 공기정화 가전제품(HS Code: 842139) 시장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공기정화 가전제품에는 에어쿨러, 공기청정기, 제습기, 가습기 등이 포함되는데 1년 내내 고온 다습한 날씨가 지속되는 싱가포르 기후 특성상 꾸준한 수요가 이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제습기능이 있는 공기청정기와 같은 멀티기능 제품이나 가성비 좋은 제품, 환경친화적 제품, 에너지 고효율 제품들이 인기를 모으고 있다.

여기서는 KOTRA 해외시장뉴스(news.kotra.or.kr) 자료를 통해 싱가포르 공기정화 가전제품 시장동향, 유통구조, 진출전략 등에 관해 살펴본다. <편집자주>

 


시장규모 및 동향

에어쿨러, 공기청정기, 제습기, 가습기 등을 포함하는 싱가포르 공기정화 가전제품(HS Code: 842139) 시장은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연평균 6% 내외의 성장률을 보이며 꾸준한 성장을 지속해왔다. 최근 2년간(2016~2017년) 성장률이 약 1.5% 대로 다소 감소하긴 했지만 전체적으로는 꾸준히 성장하는 시장으로 2017년 기준 약 4억6,000만싱가포르달러대 시장규모를 형성하고 있다.


<표 1> 최근 3년간 싱가포르 공기정화 가전제품 시장동향(HS Code : 842139)

(단위: 백만싱가포르달러, %)

2015

2016

2017

금액

성장률

금액

성장률

금액

성장률

452.2

4.7

459.5

1.6

466.5

1.5

자료 : 유로모니터(Euromonitor)


1년 내내 고온 다습한 날씨가 지속되는 싱가포르 기후 특성상 에어컨, 제습기, 공기청정기 등 다양한 종류의 공기정화 가전제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한 편이다. 지구온난화로 인해 평균 기온 또한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어 제품의 재구매율이 높고 유지보수시장 또한 크게 형성되어 있는 것도 공기정화 가전제품 시장의 주요 특징이라 할 수 있다.

현지 바이어에 의하면 최근 제습기능이 있는 공기청정기와 같은 멀티기능 제품이나 가성비 좋은 제품에 대해 싱가포르 소비자들의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싱가포르 정부에서 펼치고 있는 친환경 정책에 맞추어 고효율 에너지 가전제품 사용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널리 확산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와 관련해 싱가포르 환경청(NEA)에서는 2008년부터 에어컨, 냉장고와 같은 주요 가전제품의 에너지 라벨 부착을 의무화하고 있으며 에너지 고효율 제품 소비를 권장하는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수입동향 

글로벌 시장통계기관인 GTA(Global Trade Atlas)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싱가포르의 공기정화 가전제품 총 수입액은 1억5,200만달러 규모로 2013년부터 연평균 15%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수입 1, 2위국은 유명 가전제품 브랜드를 확보하고 있는 미국 및 영국으로 두 국가로부터의 수입액이 총 수입액의 절반에 가까운 점유율(48%)을 보이고 있다. 그 뒤로는 저가형 또는 OEM제품의 주요 생산기지인 말레이시아와 중국이 각각 3, 4위를 차지했다. 2017년 싱가포르의 대 한국 수입액은 110만달러로 확인됐는데 이는 전년대비 108% 증가한 수치이다.


<표 2> 싱가포르 공기정화 가전제품 상위 10개국 수입동향(HS Code : 842139)

(단위: 백만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1

미국

28.2

39.8

43.7

26.05

30.34

28.66

2

영국

10.4

13.1

29.3

9.59

10.01

19.27

3

말레이시아

16.6

19.5

22

15.35

14.86

14.47

4

중국

18.6

23.8

14.3

17.19

18.12

9.37

5

독일

8.7

7.7

11.4

8.08

5.87

7.53

6

일본

2.9

4.3

5.7

2.76

3.34

3.74

7

네덜란드

3.6

3.7

4.1

3.33

2.87

2.75

8

아랍에미리트

-

-

3.5

0.02

0

2.31

9

스위스

0.2

0.4

2.9

0.26

0.36

1.96

10

이탈리아

3.9

3.5

2.5

3.61

2.71

1.66

14

대한민국

0.5

0.5

1.1

0.49

0.42

0.75

 

전체

108.5

131.4

152.5

100

100

100

자료 : GTA(Global Trade Atlas)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시장점유율 1위 기업은 Strategic Marketing사로 2017년 기준 17.4%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 업체는 현지에서는 EuropAce라는 브랜드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공기청정기뿐만 아니라 세탁기, 냉장고 등 기타 가전제품을 포함한 폭넓은 제품군을 확보하고 있다. 2017년 공기청정기, 창문형 에어컨 등의 매출 감소에도 기존 확보된 유통 네트워크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현지 바이어에 따르면 싱가포르인은 일본이나 유럽 브랜드 제품이 성능과 디자인에서 우수하다고 믿는 경향이 있다. 이에 해당 국가 제품에 대한 선호도는 지속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은이온 향균HEPA 필터, 플라즈마 클러스터와 같은 최신 기능이 접목된 프리미엄 공기청정기 또한 점차 늘어나고 있다는 점도 최근의 추세이다.


<표 3> 2017 싱가포르 공기정화 가전제품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브랜드명

업체명

국가

점유율(%)

EuropAce

Strategic Marketing (S) Pte Ltd

싱가포르

17.4

Mistral

Khind-Mistral (S) Pte Ltd

말레이시아

11.8

KdK

Panasonic Corp

일본

10.7

Sona

Cahaya Electronics Pte Ltd

싱가포르

8.4

LG

LG Electronics Singapore Pte Ltd

한국

3.5

Honeywell 

Mayer Marketing Pte Ltd

미국

3.2

자료 : 유로모니터(Euromonitor)


유통구조

싱가포르에서는 2017년 기준 약 86.7%의 공기정화 가전제품이 오프라인 매장 기반 소매점을 통해 유통되고 있다. 이 중 Harvey Norman, Courts, Gain City 등 현지 소비자들에게 친숙하고 접근성이 좋은 가전제품 전문점이 48%의 유통비중을 차지했다.

같은 기간 온라인 유통비중은 5.5%이며 예년에 비해 소폭 상승한 수치를 기록했다. 현지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소형 가전제품 대비 고가인 공기정화 제품의 경우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것에 대해 소비자들이 부담을 느끼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그림 1> 싱가포르 주요 가전제품 전문점

그림입니다.

그림입니다.

자료 : 각 업체별 홈페이지


관세율 및 수입규제

싱가포르 정부는 공기정화용 가전제품(HS Code: 842139)과 관련해 별도의 관세를 적용하지 않고 있으며 모든 수입물품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부가가치세 성격의 7% GST(Goods & Service Tax)만 부과하고 있다.

싱가포르는 상대적으로 수입규제가 적은 국가이기는 하나 소비자 안전보호를 위해 전기전자 33개 제품군에 한해 의무적 안전검사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싱가포르에서는 안전 인증마크인 Safety Mark를 취득해야만 현지 시장에서 제품의 광고, 전시 판매와 같은 상업활동이 허가된다. 참고로 에어쿨러의 경우 IEC 60335-2-98:2002, 실내형 에어컨의 경우 IEC 60335-2-40:2002 인증 기준을 따라야 한다.


인증마크

그림입니다.

인증기관

-싱가포르 기업청(Enterprise Singapore)

검사기관

-Enterprise Singapore에서 지정한 적합성 평가기관(Conformity Assessment Bodies, CABs)

인증절차

-신청자는 안전기관 등록업체(Registered   Suppliers) 자격취득 이후 제품인증 신청서를 CAB 또는 싱가포르와 상호협정을 체결한 해외인증기관에 제출

-해당기관은 제품에 대한 인증 여부 심사

-적합성 인정될 시 CABs에서 인증서(Conformity of Commodity) 발급

-등록된 신청자가 제품 적합성 인증서를   Enterprise Singapore에 제출

-Enterprise Singapore에서 Safety Mark 발급

유효기간

- 3년

인증비용

- 신청비용: 180싱가포르달러

<표 3> 싱가포르 안전 인증마크

자료 : Enterprise Singapore


시사점 및 진출전략

싱가포르 공기정화 가전제품 시장은 기후에 따라 실시간으로 반영되는 제품 수요나 시장의 변화추이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4~8월의 건기기간에는 냉방용 가전이나 가습기의 수요가 급증하고 인도네시아발 산불 미세먼지인 ‘헤이즈(Haze)’가 발생되는 시점에는 공기청정기의 공급부족 현상이 발생한다. 이에 현지 업계 관계자들은 이 기간에 대비해 재고물량을 확보하고 유통상 차질이 없도록 사전준비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라 지적했다.

한편 해외 유명 브랜드가 이미 무수히 진출한 싱가포르 공기정화 가전제품 시장특성상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제품은 시장공략이 녹록하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에 휴대용, 차량용 공기청정기 등과 같은 소형 제품을 통해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 또한 하나의 돌파구가 될 수 있다. 현지 바이어에 따르면 에어컨, 가정용 공기청정기, 제습기와 같은 주류 품목에 비해 이 분야의 시장진입이 용이할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현지 관계자는 “싱가포르 시장에 효율적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소량이라도 현지 시장에 판매 이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지적한 뒤 “바이어와의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주력품목시장 진입 시 위험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료출처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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